루테인이 함유된 음식은 눈 건강에 좋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을 들 수 있습니다. 베리류는 비타민 C가 풍부하며 블루베리, 빌베리, 라즈베리, 아로니아, 딸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이 몸에 좋은 이유와 관련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눈을 나쁘게 하는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먼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좋지 않은 습관이 눈을 나쁘게 하는데 이런 나쁜 습관이 무엇이 있을까요?
1. 눈 건강을 나쁘게 하는 습관
스마트폰입니다. 초등학생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전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톡으로 대화를 하고 인터넷 게임을 하고 유튜브를 보고 아침부터 잠을 잘 때까지 휴대전화를 들고 사는 우리들입니다.
컴퓨터나 노트북이 없으면 일을 못하지요. 사무실에 출근하면 컴퓨터를 켜고 않아서 일을 합니다. 집에 돌아와도 노트북을 들고 앉아 무어인가를 하며 자판기를 두드립니다. 안구건조증으로 날이 갈수록 눈이 나빠지고 있습니다.
잠자리에 누워서도 스마트폰을 봅니다. 깜깜한 곳에서 스마트폰 속의 작은 글씨를 들여다보고 수면을 취하지 못하니 다시 휴대전화를 들게 됩니다.
눈이 좋지 않으니 콘택트렌즈를 이용하거나 안약을 남용하게 됩니다. 콘택트 랜즈를 끼고 자는 것은 각막에 산소투과가 되지 않고 눈물의 순환을 방해하여 각막염 등 각종 안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눈이 충혈되거나 가려우면 약국에서 안약을 사다가 넣습니다. 안약은 모세혈관을 수축해 일시적으로 눈이 맑아진 것처럼 보이지만 이를 남용할 경우 혈관을 확장시켜 오히려 충혈이 더 심해집니다. 안약을 오래 사용할 경우 백내장이나 녹내장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루테인의 효능
루테인은 눈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 근거리의 물체를 볼 때 눈의 피로를 줄여줍니다.
- 황반색소 밀도를 높여 황반 기능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 백내장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시력이 좋은 사람에게도 시력 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 아이의 건강과 성장을 증진시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루테인은 눈 망막의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의 구성물질로 강한 빛이나 여러 가지 유해요인들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정상적인 기능을 하게 하는 물질이며 지아잔틴은 황반의 중심부에 집중되어 있으며 노화로 감소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3. 루테인이 함유된 식품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은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등 채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식용으로 사용되는 메리골드 꽃도 루테인이 풍부한 눈에 좋은 음식이며 키위나 포도 같은 과일에도 루테인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테인을 음식으로 먹을 때 조리법을 최소화해야 한다. 식품 속 영양분은 열을 가하면 소실되기 때문입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시금치를 튀기기, 끓이기 등 여러 방법으로 조리한 후 루테인 함량을 측정한 결과 시금치를 단 4분만 끓인 것만으로도 루테인 함량이 4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름에 튀겼을 때에는 루테인이 2분 만에 60% 이상이 소실되었습니다.
영양제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 과대광고 주의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은 눈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이다. 루테인에 사용하는 원료를 잘못 섭취하면 효과도 보지 못하고 부작용이나 알러지 때문에 고생하는 경우가 있다. 루테인과 지아잔
15049.tistory.com
음식으로 루테인을 섭취할 때 가능한 한 조리하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음식만으로 루테인 1일 권장 섭취량 20mg을 보충하기 어렵기 때문에 영양제를 병행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가장 흔한 눈 건강기능식품입니다. 건강한 황반을 유지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성분이 루테인과 지아잔틴이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황반색소 밀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황반변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몸에서 생성되지 않는 황반색소를 외부로부터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눈이 건조할 때 눈 건조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이 오메가 3입니다. 오메가 3은 어류에서 추출하는 오일로 산패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제품의 신선도가 중요합니다. 또한 눈이 피로할 때 아스타잔틴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마토코쿠스 추출물인 아스타잔틴은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기능성 원료 아스타잔틴은 망막 모세혈관 혈류량 증가, 눈 조절력 개선, 조절 긴장속도 및 이완속도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무리
좋은 음식이나 좋은 약을 먹어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나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눈관리를 잘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눈 관리를 실천하여 눈을 보호하는 일상을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 외출 후 손발과 몸을 깨끗이 씻는다.
- 선글라스나 보호안경을 착용한다.
- 눈을 비비는 습관을 없앤다.
- 눈을 충분히 쉬게 한다.
- 2시간 연속으로 화면을 보는 것을 피한다.
- 20분마다 20초씩 20피트(약 6미터) 멀리 바라보는 규칙을 실천한다(20-20-20)
- 시력이 좋지 않다면 도수에 맞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한다.
- 수영장이나 해변에서는 물안경을 착용한다.
- 물놀이 후에는 깨끗한 물이나 오염되지 않은 식염수로 눈을 씻어준다.
- 눈병이 있는 환자가 사용한 수건을 사용하지 않는다.
- 과음, 과로는 인체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사람이 눈병에 걸렸을 때에는 렌즈를 끼지 않는다.
- 독서를 바른 자세로 하고 책과 눈사이가 30cm 이상이 되도록 한다.
- 가습기를 설치하여 건조한 환경을 개선한다.
- 술을 줄이고 금연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건강스포츠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반변성과 망막색소변성증 (0) | 2024.03.25 |
---|---|
마늘의 효능 및 마늘 먹는 방법 (1) | 2024.02.27 |
아보카도 효능 및 아보카도 익히는 법 (1) | 2024.02.26 |
박세리 챔피언십 투어 퍼힐스 (1) | 2024.02.19 |
만병의 원인 장누수증후군 증상 및 원인과 대책 (2) | 2024.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