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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착기 오일점검, 팬밸트점검, 냉각수점검, 타이어트랙점검, 무한괘도식 굴착기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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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착기 오일점검, 팬밸트점검, 냉각수점검, 타이어트랙점검, 무한괘도식 굴착기점검

 

1. 각부 오일 점검

 

 굴착기 안전 유의사항

 

① 엔진을 충분히 식힌 후 점검한다.

② 엔진에 적합한 오일을 사용한다.

③ 기관을 정지 시키고 모든 작업장치는 지면에서 내린다.

④ 유압탱크 오일량을 점검할 때는 탱크도 충분히 냉각된 후 점검한다.

⑤ 장비의 시동스위치 또는 레버에 "위험 점검중" 이라는 경고를 표시한다.

⑥ 그리스 주입상태의 점검도 작동기구를 지면에 내리고 점검한다.

⑦ 그리스를 주입할 때에도 장비의 시동스위치 또는레버에 "위험 점검중" 이라는 경고를 표시한다.

 

굴착기 윤활계통 점검
  • 오일 압력 경고등을 확인한다. 소등이 되면 정상
  • 엔진점검 경고등을 확인한다. 소등이 되면 정상
  • 엔진 오일량을 점검한다. 유면계의 "F" 마크에 가까이 있으면 정상
  • 오일의 누설부분이 있는지를 점검한다.

 

굴착기 유압계통 점검
  • 유압 시스템 내의 압력을 제거해 준다.
  • 유압유 오일량을 점검한다.

 

굴착기 선회감속기 오일 점검
  • 감속기 오일을 점검한다.
  • 유성기어부 오일을 점검한다.
  • 전차축 오일을 점검한다.
  • 변속기 오일을 점검한다.

 

굴착기 주요 부분에 그리스 주유
  • 붐, 스틱(암), 버킷 링기지 그리스 주유 및  확인한다.
  • 최초 100시간 이내에는 매 10시간 마다 주유한다.
  • 100시간 후에는 매 50시간 마다 주유한다.

굴착기 주요 부분에 그리스 주유

 

선회 감속기 베어링의 윤활은 매 50시간 마다 그리스를 주유한다.

 

굴착기 선회기어 및 피니언 점검 및 그리스 급유

 

굴착기 조작레버 급유

 

굴착기 작업장치 그리스 급유
  • 전차축 피봇핀에 그리스 급유
  • 전차축 조향 케이싱 급유
  • 아우트리거 그리스 급유
  • 도저 블레이드 그리스 급유

 

2. 굴착기 팬 밸트 및 냉각수 점검

 

굴착기 팬 밸트 점검

 

  • 엔진을 정지시킨 다음 팬 밸트의 장력을 확인한다.
  • 팬밸트의 파손 및 손상을 점검한다.
  • 팬밸트의 마모를 점검한다.
  • 팬밸트에 의해 구동되는 발전기, 물 펌프,에어컨, 파워 펌프 등을 확인한다.

 

굴착기 냉각수 점검

 

1) 냉각수 점검 시 안전사항

 

  • 기관 시동을 정지시킨 후 점검하여야 한다.
  • 엔진이 충분히 냉각된 후 점검한다.
  • 냉각 계통을 점검할 때에는 장비의 시동스위치 또는 레버에 "위험 점검 중" 이라는 경고를 표시한다.

팬밸트 점검시 안전사항

2) 팬밸트를 점검한다.

팬밸트 점검시 안전사항


 

  • 기관을 정지시키고 모든 작업 장치를 지면에 내린다.
  • 기관을 냉각시킨다.
  • 팬밸트를 점검하기 전에 장비의 시동스위치 또는 레버에 " 위험 점검 중" 이라는 경고 표시를 한다.

 

  • 밸트의 손상을 점검한다.
  • 구동 밸트 베어링 및 팬 허브를 점검한다.
  • 에어컨 및 히터를 점검한다.

 

3) 냉각수 상태를 점검한다.

  • 냉각수 량을 점검한다. 높음과 낮음의 중간 위치로 유지한다.
  • 압력 캡의 개스킷 상태를 점검한다.

 

4) 냉각계통의 호스를 점검한다.

 

3. 굴착기 구동계통 점검하기

 

굴착기 타이어 트랙점검

 

굴착기 조종자는 타이어식 장비에서 타이어의 공기압과 마모상태를 점검할 수 있어야 하고 무한괘도식의 경우에는 트랙의 마모와 장력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타이어의 마모

 



타이어 마모의 한계 : 트레드 깊이 1.6mm의 높이 위치에 마모 한계선이 표시되어 있다.

타이어 마모 한계선은 타이어의 타이어 교환시기를 나타내는 것이다.

 

 

굴착기 타이어의 주요 점검사항

 

  • 트레드부의 갈라짐 점검
  • 트레드부의 찟어짐 점검
  • 트레드 원주 방향의 갈라짐
  • 타이어 숄더부의 마모
  • 트레드 중앙부의 마모
  • 트레드부 한쪽의 마모

 

굴착기 타이어 공기압 점검

 

  • 타이어 공기압의 정상은 운전자 메뉴얼을 참조하여 매월 1회 점검하고 보충한다.
  •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과도한 열의 발생으로 타이어가 파열될 수 있다.
  •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의 수명을 좌우한다.

 

4. 무한 괘도식 굴착기 점검

 

굴착기 트랙 장력의 점검

 

  • 트랙 장력의 측정은 평탄한 지면에 장비를 세우고 1번 상부롤러(캐리어 롤러)와 아이들러(전부 유동륜) 사이에서 측정한다.
  • 트랙의 장력은 1번 상부롤러와 트랙 사이에 바를 넣고 들어 올렸을 때 트랙 링크와 롤러 사이가 25~40mm 이면 정상이다.

 

굴착기 트랙의 점검

 

  • 슈의 마멸 및 망실
  • 링크의 파단 및 마모
  • 트랙 구성 요소의 마모 상태 점검(상, 하부 롤러, 스프로킷, 아이들러, 리코일 스프링 등의 상태 및 마멸을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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