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착기 운전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을 하고 관할 시군구에 등록하여 등록증을 교부받고 실제 현장에 나가 굴착기 조종을 할 수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에 등록하지 않고 자격증만 가지로 굴착기 작업을 할 경우 무면허에 해당이 됩니다.
굴착기운전기능사를 취득하는 목적은 다양하게 있겠습니다. 우선 직업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과 농업에 직접 활용하기 위한 목적, 관심이 있어서 취득하는 경우 등 여러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시골에서 농작업에 필요한 목적으로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이하에서 굴착기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절차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1. 굴착기 운전기능사 필기시험
굴착기 운전기능사는 국토교통부의 주관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입니다. 이 시험은 국가자격시험으로 시험시간은 1시간으로 출제 문제수는 60문항 객관식 시험으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하게 됩니다. 필기시험의 주된 내용은 굴착기 조종, 굴착기 점검 그리고 안전관리에 관한 내용을 핵심 출제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직무내용을 살펴 보면 건설 현장에서 토목 공사 등을 위하여 장비를 조종하여 터파기, 깎기, 상차, 쌓기, 메우기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직무입니다. 굴착기의 종류도 다양한 반면 세부적으로 하는 일이 종류마다 다르나 실제 실기 시험에서는 상차작업과 고르기 작업이 핵심입니다. 이 내용은 실기시험에서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굴착기 점검사항으로 작업환경 점검, 오일, 냉각수 점검, 구동계통 점검이 있으며 시운전 관련하여 엔진 시운전, 구동부 시운전, 작업상황 파악으로 작업공정 파악, 작업간섭사항 파악, 작업관계자 간 의사소통에 관한 내용을 묻는 내용이 출제됩니다.
굴착기 주행 및 작업에서는 주행성능 장치확인, 작업현장 내 주행방법, 깍기, 쌓기, 메우기, 선택장치 연결, 조향장치 및 현가장치의 구조와 기능, 동력전달장치의 구조와 기능, 제동장치의 구조와 기능, 주행장치의 구조와 기능 등을 묻는 문제가 출제가 됩니다.
굴착기 구조와 기능에서는 종류, 암, 붐 버켓의 구조 및 기능, 연결장치의 구조 및 기능, 상부회전체의 선회장치 및 카운트웨이트, 하부회전체의 센터조인트, 주행모터, 주행감속기 등에 관한 내용이 출제됩니다.
안전관리에서는 산업안전보건법, 안전수칙, 안전운반작업, 가스 및 전기안전관리가 출제되며 건설기계관리법, 도로교통법 등 굴착기와 관련한 법규가 출제되며
장비의 구조에서 엔진구조, 전기장치, 유압장치 등에 관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전반적으로 굴착기의 장비장치에 관한 내용, 굴착작업에 관한 내용, 안전관리에 관한 내용, 도로에서의 안전 관련 법규가 출제되기 때문에 굴착기를 조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위주로 공부를 하시면 쉽게 접근하여 재미있게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시험에서 출제되는 문제는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고 틀리는 문제를 중심으로 반복적으로 풀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는 문제를 풀어보는 것보다는 틀리는 문제를 중심으로 체크하여 오답을 반복적으로 확인하여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내용을 소화시키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100점 만점을 목표로 하는 시험이 아닌 60점 이상만 득점하면 합격하는 절대평가 이므로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거나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은 건너뛰는 것도 공부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공부방법이 다르겠지만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을 소화시키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며 교재의 내용보다는 문제를 중심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며 여러 번 반복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오답을 중심으로 반복적으로 연습을 하다 보면 출제자가 왜 이런 문제를 출제를 했는지, 어디에 초점이 있는지를 파악하게 되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굴착기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굴착기 실기 시험에서 강조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또한 굴착기 실기시험의 합격율이 높지 않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실기시험에서 강조하는 내용에서 잘 못하면 무조건 탈락하게 됩니다. 그다음 안전에 관한 수칙을 잘 준수하는 것입니다. 안전수직을 준수하지 않으면 아무리 기능이 뛰어난다고 하더라도 바로 탈락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굴착기 실기시험은 코스운전과 굴착작업으로 나뉘어 실시합니다. 단 하나라도 실격되면 바로 탈락이며 탈락이 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60점에 미달하면 불합격하게 됩니다. 주행시험은 25점, 굴착시험은 75점으로 나누어 채점을 합니다.
코스시험은 출발선에서 감독관의 출발신호와 함께 출발한 후 중간에 정지선에서 일시정지한 후 다시 출발하여 도착선에 뒷바퀴가 통과할 때까지 전진 주행을 합니다. 그 후 후진기어를 넣고 후진주행을 하여 처음 출발선이 이제는 종료선이 되어 종료선을 통과할 때까지 운전하여 출발 전의 장비 위치에 주차를 하면 종료가 됩니다. 시험시간은 2분입니다.
주행 시 감점요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출발 전 안전벨트 착용, 도착 후 기어중립, 파킹 브레이크, 운전대 원위치로 놓기 수행여부
2) 운전석에 오를 때 수행 순서 및 내릴 때 수행순서 이행여부
3) 정지선 멈춤여부 및 브레이크 등 점등여부 등
4) 제일 많이 탈락하는 경우가 후진을 한 후 정지선 부근에서 운전조작 미숙으로 인하여 양측선을 바퀴가 넘어가는 경우와 시간을 초과하는 경우입니다. 후진 시 중앙 정지선 부근의 작업요령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시험장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굴착작업 실기시험
굴착작업의 배점은 75점 입니다. 시험시간은 4분으로 시험내용은 굴착구역 A지점에서 흙을 굴착하여 버켓에 담아 회전하여 C지점에 흙을 메꾸기를 4회 반복합니다.(4회 이상 반복해도 문제는 없으나 시간초과 문제가 발생하므로 4회를 지켜야 함) 4회 작업 완료 후 C지점에 버린 흙을 평탄화(고르기) 작업을 수행하고 버켓을 완전히 편상태로 바닥에 내려놓은 후 종료합니다.
합격을 위해서 강조하는 것은 버켓에 담은 흙의 양입니다. 평적 이상을 버켓에 채워야 하는데 평적 이하인 상태로 흙이 버켓에 채워져 있다면 탈락할 확률이 높으므로 버켓을 들어 올리기 전에 흙의 양이 부족하다면 버켓작업을 할 때 버켓의 각도를 잘 조절하여 흙의 양을 채우는 것입니다. 그러나 흙을 버리고 다시 작업하는 경우 감점요인이 됩니다.
둘째로 강조하는 것은 평탄작업입니다. 물론 평탄작업은 숙력이 필요합니다만 평탄작업의 점수가 버켓에 평적 이상 채우는 점수와 같기 때문에 평탄작업에서 점수를 얻지 못하는 경우 불합격될 가능성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굴착작업의 유의사항입니다.
1) 굴착, 선회, 평탄작업시 설치되어 있는 폴, 선 등을 건드리지 않는 것입니다. 선이나 폴을 건드리지 않아도 선이 있는 위쪽 공간에도 선이 있는 것으로 가정한 후 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특히 투스의 끝이 경계선을 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도 공중의 가상선이 있다고 가정하여 체크하게 됩니다.
2) 선회 시 폴을 건드리거나 가상 통과 제한선을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버킷 통과구역 사이를 통과해야 합니다. 자신이 실력이 있다고 생각하고 빠르게 회전하다 보면 자칫 잘못하면 선을 건드릴 수가 있습니다. 시험은 결국 시험답게 치러야 합니다. 실력이 있다고 자칫 방심하는 순간 탈락입니다.
3) 흙을 덤프 한 지점의 흙을 고르게 평단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생각할 때 시간이 좀 여유가 있다고 생각하면 평탄작업을 한 번 더 해서 고르게 만들 필요가 있으나 시간이 없다고 판단한 경우 평탄작업이 맘에 들지 않더라도 종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순간적인 판단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굴착작업 시 실격사유입니다.
1) 제한시간 4분 이내에 4회 이상 굴착작업과 평탄작업을 하지 못한 경우
2) 오버스윙 제한선 또는 B지점 버킷 통과구역과 부딪치는 경우
3) 굴착 구역에서 버킷이 굴착 구역선 또는 가상 굴착 제한선을 접촉하거나 넘어가는 경우
4) 평탄작업이나 덤프과정에서 굴착구역선 또는 가상 굴착제한선을 버켓이 넘어가는 경우
5) 버킷에 담은 흙의 양이 평적 미만인 경우(버킷을 다 채우지 못한 경우)
4. 마무리
굴착기 시험에서 실기와 필기의 탈락률이 필기보다 실기가 탈락률이 높습니다. 결국 필기보다 실기의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을 다니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으로 생각되나 학원을 다니지 않고 실기를 연습하시는 분은 유튜브에 많은 정보가 제공되어 있습니다.
여러 번 반복적으로 유튜브를 보고 익히시는 방법도 좋습니다. 그러나 최종 시험일 전에 한 시간 정도 학원에 등록하여 연습을 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시험장에서 너무 긴장하는 분이 있는데 연습은 실전이라 생각하고 실제 작업현장에서 대응해야 할 여러 가지 상황이 많이 발생한다고 가정한다면 실기시험은 단순시험이라 생각하면 긴장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굴착기를 농작업용으로 배우고자 하는 분으로 3톤미만의 굴착기는 시험없 학원에 등록하여 교육을 받기만 하여도 되는 방법이 있으니 시험을 보지 않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론 6시간, 실기 6시간)입니다.
굴착기 기능사에 도전하시는 분! 파이팅 하세요. 참고로 굴착기 운전기능사 공개문제와 시험 관련 내용을 파일로 첨부하니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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