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즈음 블로그 쓰시는 분 정말 많습니다.
저도 블로그에 글쓰기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글쓰기 정말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제가 배우고 있는 글쓰기 방법에 대하여 저도 잊어버리지 않게 하기 위하여 이렇게 올려봅니다.
네이버가 여러차례에 걸쳐서 블로그 로직을 변경해 왔습니다.
처음에는 리브라로직을 개발하여 꾸준히 글을 포스팅하는 사람에게 상위노출을 시켜주었으나 상업적 이용과 음란성 글로 인한 문제점이 발견되어 C-RANK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C-RANK는 한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글을 포스팅한 사람에게 블로그 상위노출을 시켜주게 되다보니 예전부터 운영하던 블로거에게 유리하게 작용되고 새로 블로그를 시작한 사람에게는 최적화되지 않아 많은 블로거의 이탈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C-RANK를 보완하는 방법으로 다이아로직을 개발하게 되어 다이아로직을 이해하여야만 포스팅한 글이 상위노출되기 때문에 다이아로직을 이해하면 상위글로 올라가게 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다이아로직이란 문서 자체의 경험과 정보가치를 분석하여 랭킹에 반영하겠다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포스팅한지 얼마되지 않았거나 매일 매일 글을 쓰지 않더라도 경험과 정보가치가 있는 글을 상위에 노출시켜 주겠다고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이아로직은 C-RANK를 보완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잘 아셔야 할 것입니다.
다이아(DEEP INTENT ANALYSIS)란 문서가 주제에 적합한지, 경험을 반영한 것인지, 정보가 충실한지, 독창적이고 적시성이 있는 정보인지를 복합적으로 반영하여 최적화에 반영하겠다는 것입니다.
복잡하게 보이는 군요. 모든 것을 완벽하게 소화시킬 수는 없지만 쉽게 말하면 체험정보(후기)와 정보의 깊이(Deep)있는 전문적인 글인지 복합적으로 반영하여 상위노출시켜주는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별로 본다면 맛집의 경우 맛있는 곳을 비교하여 장점과 단점을 알려주고 소비자가 원하는 포인트를 제시해 주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주는 글을 쓴다면 다이아로직을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하나의 예를 더 들어보면 카메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포스팅이라면 카메라 종류별 장단점과 각각의 특징을 설명해주어 보다더 전문적인 글을 포스팅하거나 자신이 사용해보고 느낀 그 카메라의 유용성과 실제 사용 후기를 포스팅 한다면 자신의 경험을 반영한 글이라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글이 다이아로직을 반영한 글이라고 판단됩니다.
C-RANK와 DIA의 상관관계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먼저 C-RANK로 문서의 출처를 판단하고 DIA로 문서의 깊이를 판단하여 그 결과값 즉, 상위노출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결국 과거의 정보글 보다는 최신의 정보글을 띄워주고
업체가 올린 글보다는 후기글을 띄워주고
나만의 기준으로 해석하고 분석한 글을 띄워주고
보다더 전문적이고 경험치를 반영한 글을 띄워주는 것이 DIA로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가 배우고 알고 있는 내용을 설명을 드렸든데 다른 내용이나 추가적으로 DIA로직에 적합한 내용을 알고 계신분은 댓글을 달아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빈 수레가 요란하였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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