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산업아이티기술

저품질 (조회수감소) 블로그 확인방법과 대처방법

반응형

티스토리가 다음 검색에서 노출이 되지 않아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니 저품질에 걸렸다고 연락이 왔다고 하며 의기소침에 있는 친구를 보았습니다. 

 

그럼 왜 저품질이 걸리게 되었는가? 하고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니까 본인이 작성한 블로그 글이 타인의 것과 중복된 부분이 많아서 그런 거 같다고 했답니다. 

 

사실 저품질의 원인은 잘 알려지지 않고 추측성 말들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음"에서만 조회가 되지 않고 "네이버"나 "구글"에서는 조회가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친구는 의기소침하여 글을 쓰고자하는 의지를 완전히 상실하게 된 거 같았습니다. 어떻게든 도움이 되고 싶어서 살펴보니 아무래도 남의 글이나 사진을 많이 가져다가 편집을 하여 올린 것이 원인인 거 같습니다.

 

저품질 블로그 확인 및 대처법

 

 

저품질이란

 

저품질이란 자신이 작성한 글이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것과 방문자 수가 현저하게 줄어드는 경우를 말한다고 합니다. 그 친구의 경우에도 처음에는 방문자 수가 통상 500~1000 사이를 오가던 조회수가 갑자기 50명 이하로 떨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일단 직전에 작성한 블로그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바로 삭제는 하였지만 회복되기는커녕 "다음"에서는 아예 노출도 되지 않게 되었다고 합니다.  "다음"에서 자신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하니 아예 나타나지도 않았습니다. 말로만 듣고 있던 저품질이 이런 것이구나 하고 알게 된 것입니다.

 

저품질의 원인

 

아직도 원인이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대한 영향, 블로그 품질, 상업적인 글, 이미지 가져다 쓰기 등이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저품질에 대한 대책

 

제일 먼저 자신이 작성한 글을 비공개로 하거나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그다음에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방법입니다 티스토리블로그는 카카오가 소유주이기 때문에 카카오톡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다양한 채널을 이용한 글쓰기입니다. 예전에는 네이버의 저품질 문제로 문의하시는 분이 많았지만 요즈음은 티스토리에 대한 문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유주 카카오의 정책변경도 한몫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네이버나 티스토리 외에 구글이나 네이버에 노출이 최적화된 워드프레스를 작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워드프레스는 자신의 사이트를 직접 제작해야 하는 수고와 복잡함을 경험하지 않을 수 없다는 불편한 진실이 있습니다.

 

본인에게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해야 하겠지요. 저의 경우는 워드프레스를 갈아타기 위하여 현재 준비 중에 있습니다.

 

 

저품질 블로그인가

 

내 블로그가 과연 저품질인지를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본인의 블로그 사이트를 다음의 검색창에 입력하여 확인해 보면 정상적인 경우 본인이 작성한 글이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는 경우입니다.

 

만일 저품질에 걸려 있다면 자신이 작성한 글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제 친구의 경우에도 글이 전혀 보이지 않았습니다. 친구의 경우에는 아예 사이트도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조회수가 급격하게 감소하는 경우에도 저품질 블로그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저품질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1. 글을 꾸준히 작성하여 올리는 방법입니다. 

 

2. 광고성 문구작성을 삼가는 것입니다. 키워드 광고라는 하는 것인데 네이버나 구글의 광고소득을 내 글로 쓰는 경우 네이버나 구글이 좋아하지 않겠지요.  연관키워드를 사용하여 키워드 확장글을 쓰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3. 글의 내용에 키워드를 너무 많이 넣지 않는 방법입니다. 통상적으로 5회 이상 작성하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남의 글을 붙여 쓰는 경우 내가 쓴 글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글까지도 저품질에 걸릴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함부로 남의 글을 가져다가 쓰는 경우는 매우 위험한 생각입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내 글을 만드는 역량을 키워 나가는 방법이 좋습니다.

 

저품질에 걸리면 마음이 매우 상하게 되며 글을 쓰고자 하는 의지마저 상실하게 됩니다. 그동안 많은 세월에 걸쳐 쌓아 올린 성이 하루아침에 무너져 버리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제 친구의 경우 더욱 안타까운 것은 광고성 목적은 부수적이고 본인의 사업을 홍보하기 위해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었는데 하루아침에 사라져 버렸다고 생각하면 심정이 어떡하겠습니까?

반응형